정부 ‘소득세 물가연동제’ 도입 “종합적 검토”

정부 ‘소득세 물가연동제’ 도입 “종합적 검토”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24-10-11 14:04
수정 2024-10-11 14:11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14

최상목 부총리 “종합적으로 검토”
“종부세 개편은 부담 완화하는 쪽”

이미지 확대
답변하는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답변하는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1일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의 기재부 대상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4. 10. 11. 연합뉴스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소득세를 매기는 기준을 물가 상승률과 연동하는 방안 도입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최 부총리는 11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의 기재부 대상 국정감사에서 “(소득세를) 물가와 연동하는 건 근본적인 문제”라면서 “(소득세 물가연동제 도입을) 종합적으로 한 번 검토해보겠다”고 말했다. 소득세 물가연동제는 소득세 과세 표준을 일괄적으로 정해놓지 않고 물가 상승률에 따라 매년 달리 적용해 세금을 매기는 제도다.

최 부총리는 근로소득 세액공제를 확대해야 한다는 지적에 대해선 “월급쟁이라고 표현하시는 분들이 세수 확보 차원에서 애국자라고 생각한다”면서도 “근로소득세와 관련한 실효세율과 면세자 비중 등을 고려할 때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다”고 말했다.

올해 세법 개정안에 포함되지 않은 종합부동산세의 향후 개편 방향에 대해 최 부총리는 “현재 정부 입장은 종부세 부담을 완화하는 방향”이라면서 “(종부세 개편 추진을 결정하는데) 지방 재정과의 관계, 재산세와의 관계 등 여러 가지 종합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31년 만에 만난 ‘KIA vs 삼성’
프로야구 최고의 명문이자 라이벌인 KIA와 삼성이 무려 31년 만에 한국시리즈 맞대결을 펼칩니다. 호랑이와 사자 군단의 격돌, 당신이 예상하는 우승팀은?
KIA 타이거즈
삼성 라이온즈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