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지난해 출하량 기준 국내기업 점유율 앞질러
삼성전자가 지난해 세계 TV 시장에서 매출 기준으로 점유율 30%를 처음 넘어섰다.19일 시장조사기관 IHS 마킷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해 TV 시장에서 매출 기준으로는 30.9%, 대수 기준으로는 19.8%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14년 연속 1위 자리를 지켰다.

삼성전자 제공
지난 1월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전자 전시회 ‘CES 2020’ 삼성전자 전시관에서 관람객들이 QLED 8K TV의 생생한 화질을 감상하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 제공
TV가격이 2500달러 이상인 프리미엄 TV 시장과 75인치 이상 초대형 TV 시장에서도 각각 점유율이 52.4%, 49.6%(모두 매출 기준)으로 강세를 보였다.
LG전자는 지난해 16.3%(매출 기준)의 점유율로 2위 자리를 지켰다. 전년보다 0.1% 떨어진 수치지만 올레드 TV가 지난해 4분기 100만대를 판매하는 성적을 냈다. 2013년 올레드 TV를 상용화한 이후 한 분기에 판매량 100만대를 넘긴 것은 처음이다.
매출액 기준으로는 한국업체들의 점유율이 47.2%를 기록하며 전세계 TV 시장의 절반에 육박하는 성적을 냈다. 하지만 출하량 기준으로는 중국업체들의 추격이 매섭다. 중국의 지난해 TV 출하량 기준 점유율은 33.0%로 한국업체의 점유율(32.1%)을 근소한 차이로 앞질렀다.
정서린 기자 rin@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