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 영향 백화점 명품 ‘시즌오프’ 빨라진다

불황 영향 백화점 명품 ‘시즌오프’ 빨라진다

입력 2014-05-12 00:00
수정 2014-05-12 0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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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모도 사상 최대 해마다 경신… 롯데 예년보다 보름 일찍 시작… 현대도 30% 할인행사 진행 중

경기 침체가 지속되면서 ‘시즌 오프’로 불리는 백화점의 해외 수입 브랜드 할인 행사 시기가 점점 빨라지고 있다. 매출 부진 탓에 규모도 해마다 사상 최대를 경신하고 있다.

11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롯데백화점은 통상 5월 말 시작하는 해외 수입 브랜드 시즌 오프 행사를 예년보다 앞당겨 최대 보름가량 일찍 진행하기로 했다. 시즌 오프는 매년 상·하반기에 한 번씩 시즌 신상품 소진을 위해 진행하는 가격 인하 행사로 주로 5월 말과 11월 말에 열린다. 그러나 올해의 경우 멀버리, 오일릴리 등 3개 브랜드가 이미 지난 9일 할인 판매에 돌입했고 12~16일 35개 브랜드와 롯데가 직접 운영하는 직수입 편집숍 ‘엘리든’이 순차적으로 시즌 오프에 들어갈 예정이다.

통칭 ‘명품’으로 불리는 해외 수입 브랜드는 경기와 상관없이 꾸준히 두 자릿수 신장률을 이어 왔지만 최근 몇 년 새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 롯데백화점 기준 2012년 매출 증가율이 12.0%에 달했지만 지난해에는 7.8%로 떨어져 다소 주춤한 게 사실이다. 백화점 관계자는 “올 들어 소폭 신장하는가 싶더니 4월 들어 매출이 꺾였다”며 “이에 따라 브랜드들이 시즌 오프 행사를 예년보다 1~2주 앞당겨 시작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전체 참여 브랜드도 지난해보다 10개 늘어난 150개, 물량도 예년보다 30% 이상 늘어났다.

롯데백화점은 이와 별도로 자체 기획 행사인 ‘해외 유명 브랜드 대전’을 오는 16일부터 사흘간 서울 잠실점에서 열기로 했다. 20개 브랜드가 참여해 최대 80% 할인 판매한다. 현대백화점에서도 지난 9일부터 주요 해외 브랜드가 봄 신상품을 30% 할인하는 시즌 오프에 돌입했다. 이 또한 지난해보다 1∼2주가량 시기가 빨라졌고 물량도 20% 가까이 늘었다.

박상숙 기자 alex@seoul.co.kr

2014-05-12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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