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속의 한국 기업] 농심, 상반기에만 9100만 달러 매출 신기록

[중국 속의 한국 기업] 농심, 상반기에만 9100만 달러 매출 신기록

입력 2014-08-22 00:00
수정 2014-08-22 01:29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한국의 뜨거운 맛이 세계 최대 라면 소비국인 중국을 울렸다.

이미지 확대
중국 베이징의 한 대형마트에서 중국 소비자들이 신라면을 구매하고 있다.  농심 제공
중국 베이징의 한 대형마트에서 중국 소비자들이 신라면을 구매하고 있다.
농심 제공


농심차이나는 올해 상반기 중국에서 9100만 달러의 매출 신기록을 세웠다. 중국시장 성장세에 따라 농심의 해외 사업 판도도 바뀌고 있다. 올해 상반기 중국은 농심의 해외 매출 가운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것은 물론 올해 사상 처음으로 미국을 제치고 연매출 1위 자리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농심차이나는 지난해 10월을 기점으로 누적 매출 10억 달러를 넘어섰다.

이처럼 중국에서 농심이 성공할 수 있었던 비결은 ‘고집’에 있다. 농심은 대부분의 기업들처럼 현지화 전략을 내세운 것이 아니라 한국의 매운 맛을 대표하는 ‘신라면’을 그대로 중국시장에 선보였다. 한국인이 좋아하는 얼큰한 맛은 물론이고 포장과 규격 등 모든 면에서 있는 그대로를 중국에 가져갔다. 또 고급 제품 이미지를 구축하는 프리미엄 전략을 고수했다. 현재 중국 라면보다 약 1.5배 비싼 신라면은 최근 중국의 소득 수준과 식품 안전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다른 나라 라면에 비해 높은 점수를 받고 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4-08-22 16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민생회복 소비쿠폰'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정부가 추가경정예산(추경)을 통해 총 13조원 규모의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지급하기로 하자 이를 둘러싸고 소셜미디어(SNS) 등에서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경기에 활기가 돌 것을 기대하는 의견이 있는 반면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소비쿠폰 거부운동’을 주장하는 이미지가 확산되기도 했다. ‘민생회복 소비쿠폰’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나요?
경기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포퓰리즘 정책이라고 생각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