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보험사 3곳은 카드 납부율 0%대… ‘소비자 권리 무시’
‘안 받거나, 거부하거나.’보험료를 신용카드로 내는 것은 소비자의 권리이지만 이를 무시하는 보험사들이 수두룩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카드 납부를 허용하면서도 지난 4년간 카드 납부율은 ‘0%’에 가까운 대형 보험사도 3곳이나 됐다. 겉으론 허용하면서도 안으로는 카드 납부를 거부했다는 얘기다.
김상민 새누리당 의원이 27일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생명보험사 현황 자료에 따르면 상위 25개사 가운데 여전히 카드 결제를 불허하는 보험사는 올해 거래 건수 1위인 교보생명을 비롯해 한화생명, ING생명, 푸르덴셜생명, PCA생명, 교보라이프클래닛 등 6개사로 조사됐다. 여기에 보험료 수입 1위를 기록하는 삼성생명과 4위 농협생명, IBK연금보험 등은 카드 납부가 가능함에도 지난 4년간 카드 납부율이 0%대였다. 지난달부터 4대 보험료의 카드 납부도 허용하며 카드결제 확대 정책을 펼치는 정부 기조에 역행하는 모습이다. 여신전문금융업법에서는 보험상품에 대한 신용카드 거래를 허용하고 있다. 또 ‘보험상품 표준사업방법서’에 따르면 직접 납입과 자동이체 납입, 신용카드 납입 등을 정할 수 있도록 규정돼 있다. 이에 대해 금감원 측은 “해당 보험사의 운영 현황과 신용카드사와의 가명점 계약 내용 등에 대한 실태 점검을 통해 발생 원인을 면밀히 검토해 보겠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보험사는 다양한 결제 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 소비자 권리를 보장해야 한다”면서 “금융당국도 부당한 사례가 의심되는 카드 납부율 0%인 보험사에 대해 철저하게 점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경두 기자 golders@seoul.co.kr
2014-10-28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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