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례주인 롯데주류의 ‘백화수복’이 출시 72주년을 맞이했다. 받는 이의 건강과 행복을 비는 마음을 담아 ‘오래 살면서 길이 복을 누리라’는 뜻의 백화수복으로 이름 지은 이 청주는 특유의 깊은 향과 풍부한 맛을 지니고 있다. 차게 마셔도 좋고, 따뜻하게 데워 마셔도 좋아 제례용이나 설날 선물용으로 변함 없는 인기를 모아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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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시 72주년을 맞은 1.8ℓ 백화수복. 롯데주류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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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시 72주년을 맞은 1.8ℓ 백화수복. 롯데주류 제공
롯데주류는 설을 앞두고 선물용 백화수복의 용량을 700㎖(5200원), 1ℓ(7000원), 1.8ℓ(1만 1000원) 등 3종류로 구성했다.
롯데주류 관계자는 “백화수복은 조상들이 사용하던 대로 엄선된 쌀로 정성껏 빚은 대표 차례주”라면서 “명절 아침 온 가족이 함께 차례를 지내고 음복하기 좋은 술”이라고 설명했다. 롯데주류 제품 중에는 최고급 수제 청주인 ‘설화’도 있다. 최상 품질 쌀을 52% 깎아내고 특수 효모로 오랫동안 저온 발효해 청주 특유의 맛과 향을 살리는 데 힘을 쓴 제품이다. 도정, 발효, 숙성, 저장 등 모든 제조 공정을 수작업으로 진행해 매년 한정된 수량만 판매된다.
2009년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세계 환경포럼’ 등 세계적인 회의에서 공식 만찬주와 건배주로 선정됐던 술이다. 700㎖(2만 3000원) 제품을 살 수 있고, 1호세트(700㎖ 2병, 술병과 잔, 4만 6000원)와 2호세트(375㎖ 3병, 잔 3개, 3만 6000원)도 선물용으로 출시됐다.
평소에도 자주 즐기던 ‘설중매 골드’도 설 선물용으로 새롭게 구성됐다. ‘설중매 골드 세트’(360㎖ 3병, 잔 3개, 1만 9000원)는 국내산 왕매실과 순금가루가 들어 있어 보는 즐거움을 키운다.
2016-01-26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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