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미래에셋대우 민원 발생 1위

통합 미래에셋대우 민원 발생 1위

최선을 기자
입력 2017-06-01 23:02
수정 2017-06-02 0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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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투협, 1분기 민원 분석

합병 과정서 전산장애 등 165건
메리츠종금 6건으로 가장 적어
올해 통합 출범한 미래에셋대우의 민원 접수 건수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우증권과 미래에셋증권의 합병 과정에서 발생한 전산장애가 원인이었다.

1일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올 1분기 미래에셋대우의 민원건수는 165건으로 국내 증권사 중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지난해 4분기 동안 대우증권과 미래에셋증권에 접수된 민원을 합한 26건보다 139건이나 늘어난 수치다. 지난 1월부터 3월까지 100건이 넘는 민원이 접수된 증권사는 미래에셋대우가 유일했다.

민원 유형별로는 전산장애가 80건으로 가장 많았다. 미래에셋대우는 합병 이후 첫 거래일인 지난 1월 2일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과 홈트레이딩시스템(HTS) 일부에서 접속장애가 발생했다. 당시 전산장애가 3일까지 지속돼 거래 시점을 놓친 고객들의 항의가 이어졌다.

미래에셋대우 관계자는 “합병 과정에서 전산 통합에 신경을 가장 많이 썼는데 문제가 발생했다”면서 “접속 지연으로 원하는 시점에 매도를 못한 사실을 증빙한 고객들에 한해 보상을 완료했다”고 말했다.

마찬가지로 올해 통합 출범한 KB증권도 민원건수가 19건으로 전분기보다 늘었다. 당시 현대증권과 KB투자증권의 민원건수는 각각 10건, 5건이었다. 2014년부터 3년 연속 최다 민원건수를 기록했던 한국투자증권은 미래에셋대우 덕분에 ‘불명예 1위’ 자리를 내줬다. 한국투자증권의 민원건수는 지난해 4분기 37건에서 31건으로 줄었다. 자기자본 기준 증권사 상위 10개사 중 민원건수가 가장 적은 곳은 메리츠종금증권으로 총 6건에 불과했다.

10대 증권사 중 지난해 4분기보다 민원건수가 늘어난 곳은 미래에셋대우, KB증권, 키움증권, 대신증권이었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2017-06-02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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