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매출전망 우울한 중소기업…74% “작년과 비슷하거나 감소”

올해 매출전망 우울한 중소기업…74% “작년과 비슷하거나 감소”

강경민 기자
입력 2018-11-26 09:26
수정 2018-11-26 0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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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경련중기센터 조사…대기업은 83%가 매출 늘거나 비슷할 것으로 예상

국내외 소비 수요 감소와 글로벌 경기 위축 등으로 국내 중소·중견기업 10곳 중 7곳은 올해 매출이 작년과 비슷하거나 감소한다고 예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대기업은 10곳 중 8곳이 매출이 작년과 비슷하거나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 중소기업협력센터는 국내 대·중견·중소기업 362곳을 상대로 ‘2018 국내 기업의 경영 환경 및 정책 과제’ 조사를 벌인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6일 밝혔다.

조사 결과 중소·중견기업의 10.9%는 올해 매출이 크게(30% 이상) 감소할 것으로, 34.2%는 매출이 다소(10∼30%)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다.

28.9%는 작년과 비슷(10% 내외 증감)할 것으로 봤다.

중소·중견기업 중 74.0%가 올해 매출이 작년과 비슷하거나 줄어들 것으로 예상한 것이다.

매출이 다소 늘어난다는 곳은 20.4%, 매출이 크게 늘어난다는 곳은 5.6%에 그쳤다.

대기업의 경우 매출이 크게 줄어든다고 예상한 곳은 한 곳도 없었고, 17.4%는 다소 줄어들 것으로 전망했다. 가장 많은 47.8%는 비슷할 것으로 봤고, 21.7%는 매출이 다소 늘어날 것으로, 13.0%는 매출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전체적으로 82.5%가 작년보다 매출이 늘거나 비슷할 것으로 내다봤다.

매출이 비슷하거나 줄어든다고 답한 경우 대기업과 중견·중소기업은 모두 가장 큰 원인으로 ‘국내외 소비 수요 감소’를 꼽았다.

국내 기업들은 경영 위협요인으로 ‘민간 소비 여력 감소로 인한 내수 부진’(26.0%)을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경영 활동에 불합리한 법률과 제도’(21.0%), ‘미·중 무역분쟁 심화로 인한 글로벌 경기 위축’(20.4%) 순으로 답했다.

2019년의 중점 경영전략으로 국내 기업의 82.9%는 신(新)성장동력 창출을 위해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답했고, 나머지 17.1%는 기업 내실화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신성장동력 창출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보면 ‘국내외 마케팅 등 신규 판로 개척’(48.2%), ‘기술 혁신, 신제품 개발 등 기업 자생력 제고’(22.7%), ‘역량과 전문성을 갖춘 창의적인 우수인력 확보’(8.0%), ‘유망 신사업 투자 확대’(3.9%) 등이었다.

정부와 기업 지원기관의 최우선 정책 과제로 대기업은 정책금융 확대, 법인세 인하 등 ‘금융·조세 지원정책’(47.8%)을, 중소·중견기업은 최저임금, 연구인력 인건비 보조, 고용유지 지원금 등 ‘인건비 보조지원금 확대(50.4%)를 꼽았다.

배명한 전경련중기센터 소장은 “내년 국내 기업들의 경영 키워드가 ’신성장동력 창출‘인 만큼, 기업 활력을 제고하기 위한 규제 완화와 선별적이고 실효성 있는 정책 지원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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