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SNS ‘데이비’ 출시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는 SK커뮤니케이션즈(SK컴즈)가 이른바 ‘폐쇄형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로 승부수를 띄웠다. 올 하반기에는 신규 SNS와 최근 인기를 얻은 애플리케이션 ‘싸이메라’ 등을 통해 흑자 전환의 발판을 마련하겠다는 계획이다.
데이비는 ‘옛친구’ 기능을 통해 최근 교류가 없어 멀어진 친구를 자동으로 구분해 준다. 친구 목록 관리 때문에 받는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한 조치다. 또 소통 관리에 너무 많은 시간을 쏟지 않도록 당일 올라온 게시물이 많아도 하루에 한 장으로 이를 취사 구성해 주는 것도 특징이다.
SK컴즈는 데이비가 인맥 확대 중심의 기존 SNS에 피로를 느끼는 사용자들을 흡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근 SK컴즈가 SNS를 사용하는 성인 남녀 103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88%는 ‘콘텐츠 피드’, 85%는 ‘사생활 노출’ 등에서 불만을 느낀다고 조사됐다.
정간채 SK컴즈 미래사업본부장은 “사람이 신뢰를 가질 수 있는 가장 적당한 친구 규모가 50명이라는 연구 결과가 있다”며 “원하지 않는 인맥들과 무수한 정보가 넘쳐나는 시대에 데이비는 새로운 SNS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SK컴즈는 지난 2분기 74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7분기 연속 적자 행진을 이어 갔다. 하지만 영업손실 폭은 1분기 대비 28.4%가 줄어 회복의 기미를 보였다. SK컴즈 관계자는 “데이비 서비스의 플랫폼이 차차 확대되고 이용자 3000만명을 돌파한 싸이메라 등에서 수익 창출을 실현하면 흑자 전환이 불가능한 얘기는 아닐 것”이라고 전했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13-08-27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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