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영국 연방, 독립투표 이후 자치권 확대 불가피

위기의 영국 연방, 독립투표 이후 자치권 확대 불가피

입력 2014-09-19 00:00
수정 2014-09-19 17:05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스코틀랜드 독립 부결됐지만 연방 위상 약화할수도

스코틀랜드 분리독립안이 주민투표에서 부결됨에 따라 영국연방은 307년만의 분열 위기를 넘길 수 있게 됐다.

박빙의 투표전을 통해 스코틀랜드의 독립 가능성이 점쳐지면서 우려됐던 극심한 사회적 격동은 피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영국 연방이나 스코틀랜드는 독립투표 부결로 당장은 아무런 법률적인 변화를 겪지 않게 됐다.

하지만 해체 위기에 몰렸던 영국연방의 모습은 이전과는 달라질 수밖에 없게 됐다.

정부와 주요정당들이 스코틀랜드의 독립을 저지하기 위해 자치권 확대를 공약한 것이 대표적이다.

중앙의회의 주요정당들로서는 이에 따라 곧바로 스코틀랜드의 자치권 확대를 이행하기 위한 절차에 나서야 한다.

집권 보수당을 비롯해 야당인 노동당, 제3당인 자유민주당은 스코틀랜드 자치정부에 조세권과 예산권까지 이양하는 획기적인 자치권 확대 방안을 제시해 놓고 있다.

영국 웨스트민스터 의회의 주요 정당들은 11월까지 스코틀랜드에 대한 자치권한 이양 계획을 수립하고 내년 1월까지 이를 위한 입법 초안을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스코틀랜드를 비롯한 영연방 체계 개혁방안은 내년 5월로 다가온 총선에 서도 핵심 이슈를 차지할 전망이다. 노동당의 에드 밀리밴드 당수는 차기 총선에서 총리가 된다면 영국연방의 체계를 근본적으로 수술해 잉글랜드 안의 콘월과 컴브리아 지역에도 자치권을 부여하겠다고 예고한 바 있다.

하지만 이미 의회를 통해 상당한 자치권을 보장받는 스코틀랜드의 독자적 행보가 강화돼 장기적으로 영국연방의 위상이 약화할 수 있다는 분석도 따른다.

이번 주민투표에서 근소한 차이로 독립안이 부결되면서 10~15년 안에 또 다른 주민투표가 시행 요구가 불거질 수 있다는 전망도 제기됐다.

김동욱 서울시의원, 개포택지 등 관리방안 용역 착수…노후 주거지 도시관리 첫발

서울시의회 김동욱 의원(국민의힘, 강남5)의 지속적인 관심과 예산 확보 노력에 힘입어, ‘개포택지’를 포함한 노후 단독주택지 도시관리방안 마련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서울시는 지난 5월 ‘택지개발지구 단독주택지 도시관리방안 마련’ 용역을 착수했으며, 6월에는 착수보고회를 통해 과업 방향과 주요 과제를 공유했다. 이번 용역에는 개포택지를 포함한 총 10개 택지지역이 대상에 포함되며, 도시공간본부가 총 1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내년 2월까지 수행할 예정이다. 해당 용역은 지역별 기반시설 현황, 용도지역, 주택 노후도 등 실태를 조사하고 문제점을 분석해, 택지개발 당시 계획된 구조와 현재의 주거 수요 간 불일치를 해소할 수 있는 합리적 도시관리 기준을 도출하는 데 목적이 있다. 김 의원은 “개포택지는 준공 이후 수십 년이 지난 단독주택지가 밀집해 있음에도, 도시계획적 관리는 사실상 사각지대에 놓여 있어 주민들이 주차, 도로, 주거환경 등의 문제로 불편을 겪고 있다”며, “이번 용역을 계기로 개포택지의 여건을 반영한 실효성 있는 도시관리방안이 마련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올해 9월까지 기초조사와 분석을 완료하고, 내년 2월에 최종 용역 결과가 나올 예
thumbnail - 김동욱 서울시의원, 개포택지 등 관리방안 용역 착수…노후 주거지 도시관리 첫발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사법고시'의 부활...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달 한 공식석상에서 로스쿨 제도와 관련해 ”법조인 양성 루트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 과거제가 아니고 음서제가 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실질적으로 사법고시 부활에 공감한다는 의견을 낸 것인데요. 2017년도에 폐지된 사법고시의 부활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1. 부활하는 것이 맞다.
2. 부활돼서는 안된다.
3. 로스쿨 제도에 대한 개편정도가 적당하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