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바마, 수일 내 의회에 IS 격퇴전 공식승인 요청

오바마, 수일 내 의회에 IS 격퇴전 공식승인 요청

입력 2015-02-06 10:22
수정 2015-02-06 10:22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수일 내로 의회에 이슬람국가(IS) 격퇴전에 대한 공식 승인을 요청할 예정이지만 공화당이 쉽지 않은 일이 될 것이라며 벼르고 있어 진통이 예상된다.

조시 어니스트 백악관 대변인은 5일(현지시간) 오바마 대통령이 수일 내로 의회에 IS 군사대응에 대한 승인을 공식 요청할 것이라면서 행정부가 공화당과 민주당 양쪽에서 지지를 확보하는 데 전념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대통령은 이번 의회 승인으로 미국 국민과 동맹국은 물론 심지어 적들에게까지 미국이 IS를 파괴하는 전략 앞에 단합돼 있다는 것을 강력하게 보여주게 될 것이라고 믿고 있다”며 의회의 승인을 당부했다.

이어 “정당을 넘어, 미국 정치사의 분열된 시간을 넘어 민주당과 공화당은 매우 중요한 작업을 하게 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어니스트 대변인은 IS에 대한 군사대응 기간과 지리적 범위, 지상군 파병 여부 등 의회의 승인을 받게될 세부내용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으면서 양당의 조정 작업이 계속되고 있다고 말했다.

공화당 1인자인 존 베이너 하원의장은 이날 IS 격퇴전에 대한 의회의 승인이 쉽지 않은 일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베이너 하원의장은 “오바마 대통령이 어떻게 대처하느냐가 의회 승인에 필요한 표를 확보하는 데 중요한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공화당은 지상군 투입 없이는 IS 격퇴전에 승산이 없다는 입장이지만 오바마 대통령은 지상군 파병에 여전히 반대하고 있다.

오바마 행정부는 지난해 8월 이라크와 시리아에서 IS 공습을 시작하면서 조지 W. 부시 대통령 시절 이라크전을 수행하며 받은 의회 승인으로 갈음했으나 공화당에서는 새로 승인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오바마 대통령은 새로운 승인이 필요하지 않다는 입장을 견지하다가 지난해 11월 중간선거에서 참패하자 의회의 공식 승인을 얻어 의회와 협력하고 있음을 보여주겠다고 밝혔다.

김형재 서울시의원, 서울역사박물관 주관 ‘광복 80주년 기념 특별전’ 개막식 참석

서울시의회 김형재 의원(국민의힘, 강남2)은 지난 4일 서울역사박물관에서 열린 광복 80주년 기념 특별전 ‘국무령 이상룡과 임청각’과 ‘우리들의 광복절’ 공동 개막식에 참석해 축사를 전했다. 이번 특별전은 서울역사박물관과 서울시 문화본부가 공동 주최하며, 광복 80주년을 맞아 광복의 역사적 의미를 재조명하고 시민들과 함께 기억하기 위해 기획됐다. 개막식에는 김형재 의원을 비롯해 박물관 및 문화계 인사, 연구자, 시민 등 100여 명이 참석해 뜻깊은 자리를 함께했다. ‘국무령 이상룡과 임청각’ 전시는 많은 독립지사를 배출한 안동시와의 교류협력 속에서 만주지역 무장독립투쟁을 이끈 상해 임시정부 초대 국무령이셨던 이상룡 선생과 이상룡 선생의 고택 임청각의 역사를 조명할 예정이며, ‘우리들의 광복절’ 전시의 경우 문학, 음악, 영화 등 대중문화 속 광복절을 되새기며 시민의 기억을 담아낼 계획이다. 김 의원은 이날 축사에서 “단재 신채호 선생님께서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고 하셨고, 역사학자 E.H.Carr는 ‘역사는 되풀이된다’고 했다”며 “그런 의미에서 광복 80주년을 맞아 서울시와 서울역사박물관이 함께 마련한 이번 특별전은 매우 시의적절하고 의
thumbnail - 김형재 서울시의원, 서울역사박물관 주관 ‘광복 80주년 기념 특별전’ 개막식 참석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