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탈루냐서 독립지지 활동가 구속 규탄 촛불집회…20만명 운집

카탈루냐서 독립지지 활동가 구속 규탄 촛불집회…20만명 운집

입력 2017-10-18 10:08
수정 2017-10-18 10:08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17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카탈루냐 독립지지 활동가 구속을 규탄하는 대규모 촛불집회가 열렸다고 AFP통신 등이 보도했다.

집회 참가자들은 해 질 녘부터 손에 촛불을 들고 모여들기 시작해 도심 대로를 가득 메웠다. 카탈루냐기 ‘에스텔라다’도 거리 곳곳을 수놓았다.

바르셀로나 자치 경찰은 약 20만명이 운집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자유”, “독립”을 외치며 카탈루냐 분리독립을 지지하는 시민단체 옴니움 쿨투랄의 조르디 키사르트와 ‘카탈루냐 국민의회’(ANC)의 조르디 산체스를 구속한 법원의 결정을 비판했다.

집회에 참가한 22살 제빵사 엘리아스 오우아리스는 “그들은 우리가 두려움에 떨며 독립에 대한 생각을 중단하기를 바라지만, 정반대의 일이 일어날 것”이라며 “우리는 끝내 독립을 쟁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키사르트와 산체스가 이끄는 단체는 각각 수만 명의 회원을 거느리고 있으며, 카탈루냐가 분리독립을 추진하는 데 주도적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일 카탈루냐의 분리독립 주민투표에서 약 90%가 찬성표를 던진 뒤 카탈루냐 독립을 지지하는 인물들이 구속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촛불집회는 헤로나, 레우스 등 카탈루냐 주 다른 도시에서도 열렸다.

영국 일간 가디언은 낮에도 수천명이 바르셀로나 산 하우메 광장에 집결해 시위를 벌였고, 바르셀로나 주요 대학 중 한 곳에서 약 500명이 수업을 거부하고 집회에 참가했다고 전했다.

앞서 스페인 정부는 카탈루냐 자치 정부에 오는 19일까지 독립선언 여부를 명확히 밝히라고 최후통첩을 요구한 최후통첩을 보냈다.

카를레스 푸지데몬 카탈루냐 자치정부 수반은 이에 명확한 답변을 내놓지 않은 채 “우리의 목표는 당신(마리아노 라호이 스페인 총리)을 대화 테이블로 끌어들이는 것”이라며 협상을 요구하고 있다.

김동욱 서울시의원, 개포택지 등 관리방안 용역 착수…노후 주거지 도시관리 첫발

서울시의회 김동욱 의원(국민의힘, 강남5)의 지속적인 관심과 예산 확보 노력에 힘입어, ‘개포택지’를 포함한 노후 단독주택지 도시관리방안 마련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서울시는 지난 5월 ‘택지개발지구 단독주택지 도시관리방안 마련’ 용역을 착수했으며, 6월에는 착수보고회를 통해 과업 방향과 주요 과제를 공유했다. 이번 용역에는 개포택지를 포함한 총 10개 택지지역이 대상에 포함되며, 도시공간본부가 총 1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내년 2월까지 수행할 예정이다. 해당 용역은 지역별 기반시설 현황, 용도지역, 주택 노후도 등 실태를 조사하고 문제점을 분석해, 택지개발 당시 계획된 구조와 현재의 주거 수요 간 불일치를 해소할 수 있는 합리적 도시관리 기준을 도출하는 데 목적이 있다. 김 의원은 “개포택지는 준공 이후 수십 년이 지난 단독주택지가 밀집해 있음에도, 도시계획적 관리는 사실상 사각지대에 놓여 있어 주민들이 주차, 도로, 주거환경 등의 문제로 불편을 겪고 있다”며, “이번 용역을 계기로 개포택지의 여건을 반영한 실효성 있는 도시관리방안이 마련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올해 9월까지 기초조사와 분석을 완료하고, 내년 2월에 최종 용역 결과가 나올 예
thumbnail - 김동욱 서울시의원, 개포택지 등 관리방안 용역 착수…노후 주거지 도시관리 첫발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사법고시'의 부활...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달 한 공식석상에서 로스쿨 제도와 관련해 ”법조인 양성 루트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 과거제가 아니고 음서제가 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실질적으로 사법고시 부활에 공감한다는 의견을 낸 것인데요. 2017년도에 폐지된 사법고시의 부활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1. 부활하는 것이 맞다.
2. 부활돼서는 안된다.
3. 로스쿨 제도에 대한 개편정도가 적당하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