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이용자, 정보유출 파문에도 ‘충성도’ 큰 변화 없다

페이스북 이용자, 정보유출 파문에도 ‘충성도’ 큰 변화 없다

입력 2018-05-07 11:18
수정 2018-05-07 1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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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페이스북 이용자 대부분은 개인 정보 대량 유출 파문에도 페이스북에 대한 변함없는 충성도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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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최고경영자 AFP 연합뉴스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최고경영자
AFP 연합뉴스
지난 3월, 페이스북은 데이터 회사인 케임브리지 애널리티카를 통해 8700만명 이용자의 개인정보가 유출됐다는 폭로가 나온 바 있다. 이 중 7100만명이 미국인이다. 이러한 파문에 페이스북의 개인정보 보호 관행에 대한 비판론이 고조되면서 지난달 10일과 11일 마크 저커버그 CEO가 직접 미 상·하원 청문회에 출석해 증언하기도 했다.

로이터는 조사회사인 입소스와의 공동 여론조사를 한 결과, 케임브리지 애널리티카 스캔들 후에도 미국 이용자의 49%는 평상시와 다름없이 페이스북을 꾸준히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6일 보도했다. 오히려 이용자의 26%는 이전보다 더 많이 페이스북을 이용하고 있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18%는 ‘이전 보다 덜 사용한다’고 답했고, 4%는 ‘계정을 갖고 있지만 사용을 중단했다’고 답했으며, ‘계정을 삭제했다’고 답한 응답자는 1%였다.

케임브리지 애널리티카 파문이 터진 후 한달 여 뒤인 4월 26일부터 30일까지 미국 성인 219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이 조사에서 응답자의 64%는 ‘하루에 최소 한 번 페이스북을 이용한다’고 답했다. 이는 지난 3월 말의 같은 조사에서 나타난 68%보다는 다소 떨어진 수치다. 또 페이스북을 이용하는 응답자의 74%는 현재의 사생활 설정에 대해 알고 있다고 답했고, 78%는 설정을 변경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고 대답했다.

최근 정보유출 파문 이후 사생활 설정을 변경했는지에 대해 페이스북 이용자의 39%가 ‘그렇다’고 답했다. 페이스북은 사건 이후 이용자에 인터넷 검색 기록 삭제 옵션을 제공하고 있다. 이에 이용자들은 페이스북에 접속하지 않은 상태에서 검색한 상품이, 인터넷 사용 기록을 바탕으로 페이스북 광고에 뜨는 것을 직접 제어할 수 있게 됐다. 이는 페이스북 광고 매출과 직결된 파격척인 조치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악재에도 페이스북의 비즈니스에는 큰 문제가 없어 보인다. 페이스북은 1분기(1월∼3월) 실적 발표에서 3월 31일 현재 미국과 캐나다의 월간 이용자 수는 2억 4100만명으로 지난해 12월 31일의 2억 3900만명보다 소폭 늘어났다고 밝힌 바 있다. 케임브리지 애널리티카 스캔들은 3월 16일에 터졌다.

로이터 통신은 “케임브리지 애널리티카 파문 이후 페이스북은 규제 당국, 개인정보 보호 옹호론자, 주주들의 압력에 직면해 있다”면서 “그러나 지금까지 비즈니스 자체는 큰 영향을 받지 않고 있다”고 분석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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