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선교 “국어문제 상담원들도 ‘막말전화’ 시달려”

한선교 “국어문제 상담원들도 ‘막말전화’ 시달려”

입력 2014-10-03 00:00
수정 2014-10-03 11:02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국립국어원이 운영하는 국어문제 상담전화의 상담원들도 욕설과 성적 모욕 등 ‘막말 전화’에 시달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3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한선교 의원이 국립국어원에서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2010년 5월13일부터 올해 6월30일까지 국어문제 상담전화인 ‘가나다 전화’(1599-9979) 전체 상담 31만9천520건 가운데 4만6천747건(14.64%)이 악성 민원전화로 집계됐다.

유형별로는 ‘거친 비난형’이 3만953건(9.69%)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반복질문형’ 1만5천650건(4.90%), ‘고함·욕설형’ 144건(0.05%) 순이었다.

사례에는 동일인이 ‘농락’의 뜻을 묻는 전화를 9개월간 323차례나 한 경우, ‘너는 정규직이냐, 비정규직이냐. 어느 학교 출신이냐’ 등을 물으며 심한 욕설을 섞어 모욕한 경우, 거친 숨소리만 내다 성 관련 용어의 뜻풀이만 묻는 경우 등이 포함됐다.

한선교 의원은 “사기업은 악성 민원전화에 엄격히 대응하는 지침을 마련해 두고 있지만 국민 세금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정부 기관은 강경하게 대응하기 어렵다”며 “악성 민원인을 제재할 수 있도록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사법고시'의 부활...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달 한 공식석상에서 로스쿨 제도와 관련해 ”법조인 양성 루트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 과거제가 아니고 음서제가 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실질적으로 사법고시 부활에 공감한다는 의견을 낸 것인데요. 2017년도에 폐지된 사법고시의 부활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1. 부활하는 것이 맞다.
2. 부활돼서는 안된다.
3. 로스쿨 제도에 대한 개편정도가 적당하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