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롯데월드 쇼핑몰 지하서 물 새고 서울 곳곳서 한파 민원

제2롯데월드 쇼핑몰 지하서 물 새고 서울 곳곳서 한파 민원

입력 2016-01-24 10:17
수정 2016-01-24 10:17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수도관·계량기 동파, 고드름 제거, 급수지원, 현관문 동결 등

23일 오후 11시 50분께 제2롯데월드 쇼핑몰 지하 3층 엘리베이터 인근 천장에서 물이 새 주차장 이용객들이 불편을 겪었다.

롯데월드몰은 신고 접수 후 20분 만에 조처를 해 큰 피해는 없었다.

롯데월드몰 관계자는 “추위와 무관하게 공조기에서 물을 빼는 과정에서 배관 이음매가 헐거워 누수됐다”며 “부상자나 재산 피해는 없었다”고 밝혔다.

서울 시내에는 이날 ‘최강 한파’로 인한 민원이 속출했다.

24일 서울시 소방재난본부에 따르면 전날 오후 6시부터 이날 오전 6시까지 관련해 총 47건의 민원이 접수됐다. 수도관·계량기 동파가 20건, 고드름 제거 13건, 급수지원 3건, 현관문 동결 3건, 기타안전조치 8건 등이다. 한파로 인한 인명 피해를 신고한 사례는 없었다.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에도 계량기 동파 신고가 잇따랐다. 전날 오후 5시부터 이날 오전 5시까지 40건의 동파가 신고됐다. 전날 주간(오전 5시∼오후 5시)에는 총 66건이 접수됐다.


김경 서울시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장 “주민소환제도, 시민 직접 참여 확대를 위한 제도 개선 시급”

김경 문화체육관광위원장(더불어민주당, 강서1)은 4일 정책간담회를 개최한 후 주민소환제도가 도입 취지와 달리 사실상 유명무실하게 운영되고 있음을 지적하며, 시민의 직접 민주주의 참여 활성화를 위한 제도 개선을 강력히 촉구했다. 김 위원장은 “2007년 도입된 주민소환제도는 선출직 공무원의 책임성을 높이는 중요한 제도임에도 불구하고, 지난 18년간 전국적으로 투표까지 진행된 사례가 11건에 불과하며, 해임이 확정된 경우는 단 1건에 그쳤다”고 밝혔다. 특히 서울시는 2019년 은평구의회 의원 소환 청구 외에는 소환 투표로 이어진 사례가 전무하여 제도의 실효성이 매우 낮다고 강조했다. 주민소환제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주요 원인으로는 복잡한 절차, 과도한 서명 요건, 부족한 정보 접근성, 그리고 불투명한 행정 처리가 꼽힌다. 청구서 제출부터 서명부 발급, 현장 서명 과정의 번거로움은 시민 참여를 저해하며,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명부 지참이나 서식 작성 오류 시 서명 무효 처리 등은 불필요한 장벽으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서울시장의 경우 유권자의 10%인 약 82만 5000명의 서명과 더불어 서울시 25개 구 중 9개 구 이상에서 각 구의 10% 이상을 확보해
thumbnail - 김경 서울시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장 “주민소환제도, 시민 직접 참여 확대를 위한 제도 개선 시급”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민생회복 소비쿠폰'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정부가 추가경정예산(추경)을 통해 총 13조원 규모의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지급하기로 하자 이를 둘러싸고 소셜미디어(SNS) 등에서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경기에 활기가 돌 것을 기대하는 의견이 있는 반면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소비쿠폰 거부운동’을 주장하는 이미지가 확산되기도 했다. ‘민생회복 소비쿠폰’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나요?
경기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포퓰리즘 정책이라고 생각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