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패스 이틀째 혼란...질병청 “접속 오류 원인은 과부하”

방역패스 이틀째 혼란...질병청 “접속 오류 원인은 과부하”

이범수 기자
이범수 기자
입력 2021-12-14 16:32
수정 2021-12-14 16: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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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역패스’ 본격 시행 첫날부터 잇단 접속 장애로 차질이 빚어진 가운데 이틀째인 14일에도 네이버 등 일부 QR체크인이 점심시간 접속장애 현상이 빚어졌다. 이날 인천의 한 음식점에서 쿠브 앱이 정상 작동되는 가운데 시민들이 식사를 기다리고 있다. 2021.12.14 연합뉴스
‘방역패스’ 본격 시행 첫날부터 잇단 접속 장애로 차질이 빚어진 가운데 이틀째인 14일에도 네이버 등 일부 QR체크인이 점심시간 접속장애 현상이 빚어졌다. 이날 인천의 한 음식점에서 쿠브 앱이 정상 작동되는 가운데 시민들이 식사를 기다리고 있다. 2021.12.14 연합뉴스
방역 당국이 13일과 14일 이틀째 발생한 방역패스 앱 접속 오류에 대해 과부하가 원인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쿠브(COOV) 앱의 예방접종 기록을 캡처하거나 스크린샷으로 가지고 다니는 것은 안된다고 덧붙였다.

고재영 질병관리청 대변인은 14일 브리핑에서 “예방접종 증명서 발급과 검증이 폭증함에 따라서 쿠브앱 서비스가 지연됐다”며 “계도기간 동안 사용량을 토대로 서버 사전조치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계도 기간 종료와 함께 예상보다 많은 접속량이 발생하면서 접속이 원활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날 오전 11시44분부터 네이버 앱에서 발생한 오류에 대해서 고 대변인은 “쿠브 앱에는 이상이 없었으나, 네이버 앱에서는 일부 장애가 발생한 것이 확인됐다”며 “현재는 방역패스 앱에 지연이 발생하지 않고 있지만, 저녁시간에는 또 다시 접속자가 많아지면서 지연이 될 수 있다”고 했다.

그러나 이후 ‘전날 점심부터 시작된 먹통 관련 문제가 하루가 지나서도 이어지고 있는데, 문제해결과 원인 분석이 늦어지는 이유가 무엇인가’ ‘본인인증을 받고난 후 지연이 되는 이유는 질병청 서버의 문제가 아니라 각 플랫폼 사의 문제인가’ 등의 질의가 이어졌고, 이에 고 대변인은 “담당 부서에서 좀 더 확인 후 답변을 드리겠다”며 말을 줄였다.

김유미 일상방역관리팀장은 “예방접종 증명을 캡처하면 안되냐, 스크린샷으로 저장해 쓰면 안되냐고 하는데 안된다”고 답했다. 방역패스는 쿠브앱에 접속해서 증명서를 가져온 후 매번 QR을 생성하는 식으로 작동한다. 그런데 질병청에 따르면 접속량이 적다가 이날 식당이나 시설에 방문해서 인증을 받으려는 사람들이 많았다.

김 팀장은 “처음 쿠브나 카카오 기록 불러올 때 인증하고 발급받기를 해야하는데, 이 과정에서 과부하가 걸리지 QR생성에서 걸리는 게 아니다”며 “인증을 미리 받아놓으면 QR생성은 크게 어렵지 않으니 장애는 피할 수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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