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동대학교, ‘교육과정 인증제’로 교육의 질 강화

극동대학교, ‘교육과정 인증제’로 교육의 질 강화

김태이 기자
입력 2020-10-14 09:57
수정 2020-10-14 09: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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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개 전공 중 14개 학과 인증 획득하고 총장 명의 인증서 수여

시대의 흐름에 맞는 교육의 질 제고에 앞장서는 극동대학교가 인재교육혁신원 극동인증센터를 통해 대학교육 내실화를 위한 ‘교육과정 인증제’를 시행하고 있다.

교육과정 인증제는 미래사회 요구와 학과 특성에 부합하는 전공능력을 설정하고, 이에 기반한 전공교육과정 편성/운영 여부를 심의하는 제도다. 각 전공에서 자체평가보고서를 제출하면 극동인증위원회가 서면 평가를 통해 대/내외적 요구분석을 토대로 한 전공능력 설정 여부와 이에 기반을 둔 전공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다.

지난 8월 진행된 27개 전공의 전공교육과정 인증 심의에서는 14개 학과가 ‘인증’을 획득하고 총장 명의의 인증서를 받았다. ‘조건부 인증’을 받은 12개 학과는 심의위원의 검토의견을 바탕으로 자체평가보고서를 보완해 인증을 취득할 예정이다. 1개 학과의 경우 별도의 재심의가 필요해 ‘재인증’이 부여됐다.

인증 심의 평가 지표는 △환경 분석(20점) △전공교과목 현황 분석(40점) △전공능력 중심 교과목 구성(40점) 등 3개 영역 10개로 구성되어 있다. 환경 분석 지표에서는 대/내외 환경 분석을 통해 전공산업별 트렌드를 확인하고, 외부 전문가 및 학과 의견을 수렴해 학과 특성화 및 발전전략을 세워야 한다.

전공교과목 현황 분석 지표에서는 전공능력 설정의 타당성을 세우고, 전공교과목 개설/편성의 적합성을 확인해 개선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전공능력 중심 교과목 구성 지표에서는 교과목별 전공 능력과 핵심역량 등의 맵핑을 통해 전공교육과정의 종합적인 구성을 확인하고, 교과목 체계표와 프로파일을 얻어야 한다.

평가는 학과별 3인 1조(극동인증위원회 내부위원 1인, 학과교수 1인, 외부전문가 1인)로 구성된 심의평가단이 진행한다. 이들이 평가점수를 산출하면 극동인증위원회 회의를 통해 ‘인증’과 ‘조건부 인증’을 판별한다.

극동인증센터 장수정 연구원은 “전공교육과정 인증제는 학과 경쟁력 강화와 내실 있는 교육 과정 운영을 위해 마련되었다”라며 “비대면 교육 시대에 알맞은 질 높은 교육과정을 갖추기 위해 인증 시스템을 꾸준히 발전시켜 나갈 것이다”라고 전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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