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286만명의 눈 프로야구에 빠졌다

매일 286만명의 눈 프로야구에 빠졌다

입력 2013-02-27 00:00
수정 2013-02-27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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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정규시즌 3억 8038만명 시청

지난해 프로야구 정규 시즌 동안 날마다 286만명이 중계를 시청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야구위원회(KBO) 산하 야구발전실행위원회는 26일 ‘2012 프로야구 시청률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번 보고서는 관중 700만 시대를 맞아 직접 경기장을 찾은 관중 말고도 웹·DMB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얼마나 많은 팬이 프로야구를 시청하는지 확인하고 마케팅 전략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미디어리서치 업체인 AGB닐슨에 의뢰해 이뤄졌다.

발전실행위가 TV, 웹, IPTV, DMB 등 모두 4가지로 나눠 지난해 정규 시즌 시청자 수를 조사한 결과 정규시즌 경기가 열린 133일을 기준으로 모두 계산하면 3억 8038만명이 시청했다. 전 경기 중계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한 케이블TV의 하루 평균 시청자 수는 209만명으로 가장 많았다. 포털사이트 NAVER와 아프리카TV를 통한 시청 인원은 37만명이었다. 다음은 지역민방인 부산 KNN, 인천 OBS을 통해 34만명, IPTV 4만명, DMB 2만명(라디오 제외)으로 추산됐다.

여기에 모두 12경기를 중계한 지상파 시청자 수 113만명을 보태면 지난해 정규 시즌 시청자는 무려 3억 8151만명에 이른다. 지난해 정규 시즌 지상파의 평균 시청률은 2.26%에 그쳤으나 포스트 시즌 평균 시청률은 9.47%를 기록했다. 준플레이오프 7.70%, 플레이오프 9.87%, 한국시리즈 10.42% 순으로 집계됐다. 지상파로 중계된 포스트 시즌 14경기의 평균 시청 인원은 473만 5803명, 총 시청 인원은 6630만 1240명이었다. 이를 정규 시즌 연간 시청자 수와 합치면 지난해 프로야구 전체 시청자 수는 4억명을 훌쩍 넘는다.

실행위 위원이자 경제학 박사인 조용준 용인발전연구센터 책임연구원은 “매체를 통한 프로야구 시청 인구 파악은 프로야구 관람의 잠재적 수요를 예측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면서 “광고 수주량과 단가 및 중계권료 설정에도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말했다.

김민수 선임기자 kimms@seoul.co.kr



2013-02-27 2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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