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화의 벽’ 넘지 못하고 저무는 2인자들

‘이상화의 벽’ 넘지 못하고 저무는 2인자들

입력 2014-02-12 00:00
수정 2016-08-05 17:27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2010 밴쿠버 대회에 이어 2014 소치 동계올림픽까지, ‘빙속 여제’ 이상화(25·서울시청)의 질주가 멈추지 않고 이어지자 당대 최고라고 자부하던 다른 선수들은 2인자의 설움을 떨쳐내지 못하고 또 고개를 숙였다.

이상화가 74초70의 올림픽 신기록을 작성하면서 2연패에 성공한 12일(한국시간) 러시아 소치의 아들레르 아레나. 한때 자신들도 ‘여제’라고 자부하던 스케이터들은 이상화가 시상대 꼭대기에 등극하는 모습을 씁쓸하게 바라볼 수밖에 없었다. 예니 볼프(35·독일)와 왕베이싱(29·중국)이다.

볼프와 왕베이싱은 모두 이상화가 올림픽 2연패와 4연속 세계신기록을 작성하며 무적의 최강자로 떠오르기 전에 당대를 주름잡던 선수들이다. 볼프는 2007∼2009년 세 차례 연달아 여자 500m 세계 신기록을 작성한 선수다.

2002년 카트리오나 르메이돈(캐나다)이 37초22를 찍은 이래 5년간 멈춰 있던 기록의 시계를 다시 돌린 볼프는 2009년 37초00까지 세계기록을 단축, 새 시대의 발판을 놓았다. 종목별 세계선수권대회에서 네 차례나 500m 우승을 차지했고, 세계스프린트선수권대회에서도 한 차례 정상에 섰다. 1998-1999시즌부터 16시즌 동안 볼프가 월드컵에서 따낸 500m 금메달은 무려 49개에 이른다. 이상화가 10시즌 동안 따낸 금메달(22개)의 두 배가 넘는다.

당대 최고의 스프린터로 군림한 볼프지만, 올림픽 시상대 꼭대기에는 서지 못했다. 아직 기량이 여물지 않았던 2002년과 2006년 대회에서는 각각 15위와 6위에 올랐다. 볼프는 한창 세계기록을 작성하고 선수 생활의 절정을 달리던 2010 밴쿠버 대회에서 의심의 여지 없는 금메달 후보였다. 그러나 예상을 깬 ‘쾌속 레이스’를 벌인 이상화에 덜미를 잡혀 역대 가장 작은 0.05초 차이로 은메달에 그치고 고개를 숙였다. 볼프는 소치올림픽에서 재도전에 나섰지만, 이제는 후반 속도가 현저히 떨어지는 모습이 역력해 6위로 경기를 마쳤다. 35살의 나이를 고려한다면 소치는 볼프에게 마지막 올림픽이다.

왕베이싱도 비슷하다. 역대 월드컵에서 12개의 금메달을 수확하고 종목별 세계선수권대회에서 500m 은메달만 5개를 수확한 그는 한때 이상화의 최대 맞수로 꼽혔다. 그러나 1차 레이스에서 37초82의 저조한 기록으로 6위에 그친 그는 2차 레이스에서 오히려 기록이 37초86으로 뒷걸음질쳐 볼프보다 한 단계 낮은 7위에 머물렀다.

이상화를 견제하는 ‘중국 세력’의 또 다른 주인공 위징(29)은 아예 소치올림픽 무대를 밟지 못했다. 위징은 2012년 36초94의 세계신기록을 작성, 여자 500m에서 사상 처음으로 37초의 벽을 깬 주인공이다. 그러나 이듬해 이상화가 4연속 신기록 행진을 벌이며 기록을 36초36까지 단축하면서 위징은 ‘새 시대의 디딤돌’에 그치는 데 만족해야 했다. 고질적인 부상을 안고 뛰던 위징은 소치올림픽을 앞두고 세계스프린트선수권대회에서 정상에 올랐지만, 너무 무리한 탓에 부상이 재발해 올림픽 무대는 밟지도 못했다.

왕베이싱과 위징 역시 어느덧 30대를 바라보는 데다, 여러 잔부상에 시달리고 있어 2018 평창올림픽에서 뜻을 이룰 가능성은 크지 않다. 이상화는 가장 밝은 빛을 내며 정점에 서 있지만, 2인자들은 오히려 정상에 서지 못한 채 저물어가는 형국이다.

구미경 서울시의원, 왕십리역 11번 출입구 승강기 설치 설계용역 진행상황 연이어 점검

서울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 소속 구미경 의원(국민의힘, 성동2)은 지난 28일 왕십리역 11번 출입구 승강기 설치와 관련해 서울교통공사 관계자들과 면담을 갖고, 설계 진행 상황 및 사업 추진 현황을 점검했다. 왕십리역 11번 출입구는 엘리베이터가 설치되어 있지 않아 휠체어 이용자, 유모차를 동반한 보호자, 어르신 등 교통약자들이 오랜 기간 불편을 겪어온 구간이다. 구 의원은 2023년 타당성 조사 용역 예산 확보를 시작으로, 서울시 투자심사 통과 및 2024년 설계비 2억원 확보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주도하며 사업 추진의 기반을 마련해왔다. 이번 면담은 승강기 설치 설계가 확정된 이후 가진 세 번째 점검 자리로, 구 의원은 지난 3월, 5월에 이어 7월에도 연이어 사업 현황을 점검하는 등 지속적인 관심과 확인을 이어오고 있다. 현재 해당 사업은 2025년 4월부터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이 진행되는 중이다. 아울러 구 의원은 설계 진행 현황을 확인하기에 앞서 왕십리역 현장을 방문해 설치 예정 위치를 직접 살펴보고, 왕십리역 역장과의 면담을 통해 세부 추진 경과와 향후 공정 계획을 공유했다. 이날 구 의원은 “주민 여러분의 불편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기에
thumbnail - 구미경 서울시의원, 왕십리역 11번 출입구 승강기 설치 설계용역 진행상황 연이어 점검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사법고시'의 부활...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달 한 공식석상에서 로스쿨 제도와 관련해 ”법조인 양성 루트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 과거제가 아니고 음서제가 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실질적으로 사법고시 부활에 공감한다는 의견을 낸 것인데요. 2017년도에 폐지된 사법고시의 부활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1. 부활하는 것이 맞다.
2. 부활돼서는 안된다.
3. 로스쿨 제도에 대한 개편정도가 적당하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